대학병원수준 전문의의 체계적인 진료김포서울대효요양병원

SAINT HILLS

재활의학과

신체의 기능을 진단하는 재활의학과
다리 재활치료 하는 사진

재활의학이란 각종 질병 및 사고로 인하여 장애가 생긴 사람이 주어진 환경 내에서 최대한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능력과 잠재능력을 발달시켜 타인의 도움없이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의학분야입니다. 뇌졸중,척수손상 환자뿐만 아니라 각종 통증으로 인하여 보행 및 일상생활 동작에 지장을 받는 모든 환자가 재활치료의 대상입니다.

재활치료 통증치료
뇌졸중·뇌경색·뇌출혈·뇌기능장애·편마비·사지마비 언어장애·어지럼증·의식장애· 뇌성마비·소아마비 재활 연하장애·골절 수술 후 관절운동재활 등 만성통증(경추/요추 통증)·근막통증 증후군 관절염(류머티즘/퇴행성)·골다공증· 신경통 오십견·스포츠 통증클리닉

대표적인 노인성질환, 뇌졸중

60세 이상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뇌졸중, 뇌졸중은 뇌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온뇌 손상으로 갑작스러운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뇌경색 발병 후 3시간 이상 지체되면 뇌출혈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빨리 치료받아야 합니다. 그보다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등의 예방이 중요합니다. 정확하게 내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갑작스러운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동맥경화증이나 혈전으로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의 파열로 발생하는 뇌출혈로 크게 분류되며 한방에서는 중풍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발병률이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 현재도 60세이상 사망 원인의 1위를 뇌졸중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면서 뇌 손상이 일어나고 그 때문에 갑작스러운 반신마비, 언어장애, 보행장애, 어지럼증, 한쪽 얼굴 혹은 반쪽 신체의 감각 이상, 복시, 두통 및 혼수상태등의 의식 장애뿐 아니라 치매 증상이나 행동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 부위에 따라서 증상의 종류와 정도가 다양 합니다.

뇌졸중은 발생 후 치료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위험 인자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고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정기적인 확인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금연, 금주 등이 꼭 동반되어야 하며 위에서 언급한 뇌졸중의 증상을 숙지하여 증상 발생 시 가능한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킨슨

파킨슨병은 치매와 더불어 대표적인 신경퇴행성질환으로 65세 이후 연령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뇌의 흑색질이 파괴되면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낼 수 없게 되는데 도파민이 부족하면 팔다리를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되고, 불안, 우울, 공격성 등 감정적으로도 예민해집니다. 초기에는 늙어서 그런가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쉬운데, 어느 순간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급속도로 병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발병하고 10~20년에 걸쳐 천천히 진행됩니다. 초기에는 인지하지 못하고 몇 년이 지나다가 점점 몸이 굳어지며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지지요. 활동이 줄어들고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합병증이 오거나,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것 또한 큰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완치는 아니더라도 매일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것이 곧 치료 효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파킨슨병 증상은 개인 차이가 매우 크며, 도파민제를 오래 복용할 경우 이상운동증이나 강박증, 폭력성 등 다양한 형태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그 어떤 질환보다도 오랫동안 정성을 쏟아야 되기 때문에 김포서울대효요양병원의 모든 의료진은 환자에 밀착하여 더욱 세밀한 케어를 진행합니다.

안심 치매케어

치매(dementia)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정신이 없어란 의미로, 후천적인 뇌기능 손상에 의해 전반적인 인지 기능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인지 기능이란 기억력, 언어 능력, 판단력, 추상적 사고력 등 다양한 지적 능력을 의미합니다. 치매 진료에 있어 단순한 증상 관리보다 정서적 지지를 우선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개인의 기억, 사고, 정서는 곧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관리라는 명목으로 환자를 침대에 묶거나, 약물을 써서 구속하는 행위는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간병사가 매일 24시간 간병으로 부모님의 곁을 지켜드립니다. 튜브 삽관, 흡인 사고 등 자칫 신체 위해의 가능성이 존재할 경우 강압적인 구속 대신 장갑 등을 이용해 부모님의 신체를 보호합니다. 치매에 걸리셨다 할지라도 인생을 잃어버린 것은 아닙니다. 내 소중한 부모님의 존엄성을 지켜드리고 삶을 존중해드리는 것, 김포서울대효요양병원이 반드시 지켜나가고 있는 원칙입니다.